직장인 퇴사 통보기간 과 퇴사 후 건강보험 알아보기 와 추가적인 꿀팁 공유.

정보공유|2022. 8. 23. 18:27
728x90

모든 직장인들의 꿈인 퇴사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.

퇴사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퇴사할 때의 유용한 꿀팁을 정리해서 공유해보겠습니다.

1. 퇴사 날짜 정하기

-퇴사하는 달은 2월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. 금요일보다는 월요일에 퇴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.

꿀팁
-연초에 퇴시한다면 연말 , 연초에 성과급 , 명절수당 , 상여금 등을 받고 나갈 수 있고 , 퇴직금을 계산할 때도 수당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.

 

-2월을 포함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, 퇴직금 계산 시 적용되는 3개월의 일수가 가장 적어지기 때문입니다. (평균 급여가 좀 더 높게 잡힘)

 

-금요일에 퇴사하면 월급에 포함된 토, 일요일분의 급여와 근무했던 마지막 주의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.

2.1년 근무 후 퇴사할 때

-딱 1년만 일하고 그만둬야지라고 생각했다면 조금만 더 참고 , 1년 + 1개월 일하고 퇴사하는 걸 추천합니다.

꿀팁
-회사 입장에서는 퇴직금을 아끼고 싶어 하기 때문에 , 1년이 되기 전 퇴사 통보를 하면 바로 그만두라고 할 확률이 꽤 높다고 합니다.

 

-또한 , 만 1년을 채우고 나서 하루라도 더 일을 하면 퇴사할 때 2년 차에 사용할 수 있는 연차 15개를 수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-일반적으로 퇴사하기 1개월 전에 통보를 하는 것이 국 룰이니 1달만 더 일 하고 깔끔하게 마무리 + 수당까지 전부 챙겨갈 수 있습니다.

3. 회사 복지 최대한 활용하기

-건강검진 , 직원 할인 , 복지포인트 등 직원일 때 받을 수 있는 혜택 미리 사용하기

꿀팁
-주의사항 : 복지포인트의 경우 1년 사용 한도 외에도 다닌 달의 비율만큼만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이 필수입니다.

 

-남은 연차를 미리 체크해놓고 , 퇴사하기 전에 전부 소진하고 나갈 것인지 수당으로 받을 것인지 결정하기

 

-결혼식과 같은 경조사가 예정되어 있고 , 관련된 휴가나 복지가 회사에 있다면 경조사 날짜가 지난 이후에 퇴사 통보하기

4. 필요한 대출 카드 미리 신청하기

-새로운 회사에 이직한 경우 , 통상 1년 정도는 금융상품에 새로 가입하는 데 제한이 있습니다.

꿀팁
-지금 내 신용도와는 상관없이 , 회사를 옮기고 나면 3개월 정도는 신용카드 발급이나 통장을 새로 개설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 

-전세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과 같은 대출 상품은 대부분 최소 1년 이상의 재직기간이 필요하니 퇴사 전에 미리 받아놓기

 

-일부 직장인 전용 대출상품 중에는 퇴사 시 전부 상환해야 하는 상품도 있으니 대출이 있다면 퇴사 전 약관 체크 필수!

반응형

5. 서류 미리 받아놓기

-퇴사 후 전 회사에 연락해서 서류를 요청하는 상황을 피하고 싶다면 아래 서류를 미리 받기

꿀팁
-원천징수 영수증 : 매년 초 연말정산할 때 필요한데 , 퇴사 후에 굳이 연락하기 쉽지 않으면 미리 받고 퇴사하기

 

-경력증명서 : 다음에 또 다른 회사에 입사할 때 원본들 달라고 하는 일이 많으니 이메일로 원본 파일 1개 받아놓기

 

-퇴직정산내역서 : 퇴직금 , 연차수당  등의 추가 수당을 제대로 계산하지 않고 누락하는 일들이 종종 있을 수 있음.

6. 참여한 프로젝트 파일 정리

-인수인계서를 작성하면서 겸사겸사 그동안 회사에서 진행했던 업무 내용 정리하기

꿀팁
-내가 참요 한 프로젝트 내용을 미리 정리해두면 나중에 다른 회사에 경력직으로 지원할 때 , 직무기술서를 작성하기 편해집니다.

 

-프로젝트 단위로 정리할 때는 주제나 내용, 기여도 , 사용 기술, 프로젝트 성과 or 결과를 간결하게 정리해놓기

 

-주의사항 : 화사에서 작성한 문서나 시안은 회사의 자산이므로 함부로 캡처하거나 유출하거나 삭제하면 안 됩니다.

7. 4대 보험 지원정책

-직장을 관두게 되면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가 꽤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.

꿀팁
-국민연금 실업 크레디트 : 국민연금 보험료의 25% 를 본인이 납부 75% 르 정부에서 지원(최대 12개월)

 

-건강보험 임의계속 가입제도 : 퇴사 후에도 최대 3년 동안 직장가입자 자격 유지할 수 있습니다.

 

-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: 임의계속 가입이 불가능한 사람은 부모님 밑으로 피부양자 등록 신청하기

LIST

댓글()